보도기사

[중도일보] 글로벌 취업 … 美명문주립대 진학으로 ‘도전’

관리자 0 4,613

국내에서 체계적인 교육 실시 후, 미국 상위권 현지 편입학 주목 


입력 2019-12-18 17:11 


‘시간제 등록생’ 자격으로 서울 소재 유명대학에서 1년간 24학점을 취득하고 고교내신 성적과 수능성적 없이 바로 미국 명문 주립대 2학년으로 편입학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등장해 주목받는다. 미국대학 신·편입전형을 택할 경우 고교내신 상대평가로 인한 불이익이 없어진다. 


해당 대학은 뉴욕주립대(SUNY-Stony Brook, Buffalo), 오하이오주립대(Columbus), 워싱턴주립대(Pullman), 오클라호마주립대(Stillwater), 아이오와주립대(Ames) 등 과(科)별로 미국 대학 랭킹 최상위를 차지하는 명문대들이다. 

두 번 세 번 수능을 준비하는 9만여명의 'N수생' 비용은 해마다 1인당 최소 2천만원에서 3천만원이며 재수기숙학원의 경우 4천만원까지도 비용이 든다. 늦은 대학 진학이 늦은 사회 진출로 이어지고 이에 따른 사회적 손실 비용에 대한 우려도 커진다. 이에 국내가 아닌 미국 등 해외 대학으로 진학을 준비하는 이들이 증가한다. 

하지만 치밀한 계획과 정보가 없는 해외 유학은 실패의 위험이 있다. 미국 대학 등 다양한 해외 명문대 유학은 학교별, 과별로 최상위 순위를 기록하는 대학에 관한 정확한 정보에 근거한 입학지원이 중요하다. 정확한 정보가 중요함에도, 신입생 유치에만 급급한 유학업체의 과장 광고, 낮은 수준의 해외 대학 진학 등이 문제로 지적된다. 

일부 유학원, 대학평생교육원, 인천 송도시 등에서 운영하는 유학 프로그램 중 미국 최상위 명문주립대학 진학이 아님에도 잘못된 정보로 혼란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진학한 대학이 명문대학이 아닐 경우, 도피유학으로 오인받을 뿐 아니라 현지에서 소모해야 하는 시간, 비용 등으로 인해 큰 손실이 발생한다. 토플성적(혹은 아이엘츠성적)없이 무조건 입학이 가능하다고 과장 광고를 하거나 입학 허가서 발급을 조건부로 한다는 사실을 숨기는 사례도 수차례 지적됐으며 어학연수과정을 대학 입학으로 속이는 경우도 많았다. 

이런 가운데 국내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후 미국 현지 편입학으로 대학진학을 실시하는 방안이 주목받는다. 

미국 주립대 진학을 위한 GTS(Global Transfer System)특별전형은 국내에서 1년간 유학에 필요한 학점 및 토플 등의 교육을 받은 뒤 24학점을 인정받고 미국 3천여개 종합대학 중 상위 130위권 내 명문대학에 별도의 전형없이 2학년으로 진학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민족사관고 교사 출신의 고문수대표가 직접 토플 교육과 현지 영어 적응을 지원하는 것도 GTS특별전형만의 특징이다. 

GTSKorea(대표 고문수)가 운영하는 GTS전형은 미국의 4개 주립대와 학점교류협약(MOU)을 체결하여 미국 현지 대학에서 한국 소재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함으로 문제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한다. 미국 주립대들이 요구하는 영어 능력은 대략 토플 120점(iBT) 만점에 79점(IELTS 6.5이상) 이상이다. GTS국제전형은 미국 대학이 인정하는 대학기초전공이나 교양과목을 이수하도록 지도해 24학점을 인정받은 후, 동시에 1년간 토플을 집중적으로 가르쳐 미명문대 진학에 필요한 성적이 나올 수 있도록 세부적인 과정을 진행한다. 

무엇보다 미국 대학 입학 시 현지 미국대학의 순위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다. 미국 대학순위에서 하위권에 있거나 아예 포함되지도 못하는 대학들이 명문대로 포장돼 유학준비생들을 현혹시켜 논란이 일곤한다. GTS전형을 통해 진학이 가능한 미국 대학은 미국전국대학순위(National Universities) 130위권에 포함되면서 과별로는 전미 랭킹 최상위권에 드는 유망학과들이 대부분이다. 

GTS코리아 측은 “GTS전형으로 미명문대편입하는 대부분의 미국 대학은 등록금, 생활비, 기숙사비를 합해 1년에 4천만원~5천만원 정도의 유학비용이 든다. 성적이 좋으면 연 3천달러~5천달러의 장학금 혜택도 주어진다”며 “2020 수능등급 컷 발표 후 ‘2020 정시배치표’ ‘인서울정시등급’ 등을 확인한 수험생들 중에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학생들은 ‘N수생’을 택하기보다 미국 주립대 신편입학 프로그램에 도전해보길 추천한다”고 전했다. 

오인환 양(미국 뉴욕주립대(SUNY-Buffalo), 역사학부 2학년)은 “평소 자기주도학습을 잘 실행하는 습관 덕분에 국내대학에서 학점 취득 할 때 코스를 잘 따라갔고 미국대학 생활도 즐기고 있다. 미국대학 장학생으로 입학한 후, 지리적으로 넓고 혼자서 독립적으로 사는 것이 힘들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지금 현재 다양한 상황에 맞게 해결책을 스스로 찾고 별 어려움이 없이 지내고 있다. 워낙 좋아하는 분야를 공부하다 보니 영어로 강의 듣는 것도 별 어려움이 없고 이번 학기 학점이 괜찮으면 아이비리그로의 편입도 고려해보고 있다. GTS특별전형에 도전하여 더 넓은 세상에서 공부해보니 재수를 선택하기보다 GTS특별전형을 선택한 것이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같이 대학생들이 공무원시험에 몰려드는 상황에서 문화적 벽을 두려워하기보다 그 차이를 느끼고 극복하려는 도전의식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민사고 교사를 역임한 GTS코리아 고문수 대표는 “GTS국제전형은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젝트로, 대한민국 젊은이들이 재능과 스펙을 세계 무대에서 펼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금까지 GTS 전형을 통해 미국 대학으로 편입학한 학생들은 높은 만족감을 드러냈다.”며 “GTS전형으로 미국 3천여개 종합대학 중 130위권 내이면서 아이비리그급학과를 다수 보유하거나 노벨상수상자를 배출한 명문 주립대에서 수학하고 졸업하면 취업에도 유리하다. 영어교육도 미국의 해당 대학에서만 인정되는 것이 아닌, 전 세계 대학에서 인정하는 토플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대표는 “서울소재 유명대학에 시간제 등록생제도가 있지만 이중 동국대의 경우 시간제 대학생 제도가 매우 활성화되어 있고 상당수의 미국 대학과 MOU도 맺어진 상태다. 시간제등록생으로 학점을 24학점 이상 취득할 경우 해외 대학 편입이 가능하고 학점도 모두 인정받을 수 있다. 앞으로 GTS국제전형을 지방소재 대학까지 넓혀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GTSKorea는 GTS전형과 관련해 1월11일, 18일, 25일, 2월 8일 오후 2시 네 차례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고교 졸업생과 국내외 대학 재학생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설명회에서는 1년간 국내 학점 이수 후 미국 주립대에 2학년으로 편입학 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다양한 해외대학(북경중앙미술대학포함) 진학 정보를 설명한다. /봉원종 기자

Comments